[Javascript] 변수, 함수 기초
변수, 함수 기초 1
console.clear();
콘솔창 초기화
// 프로그램의 2대 구성 요소
// 변수, 함수
var a = 1;
console.log(a); // 1
변수에는 오직 하나의 값만 들어갈 수 있음
var => a 라는 변수를 만들겠다.
그 후에는 var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.
var a = 5;
a = 10;
a = 15;
a = 20;
var a = 5;
var a = 10;
var a = 15;
var a = 20;
는 문법 오류
프로그램은 위에서 아래로 순서대로 작동
변수, 함수 기초 2
// 소스코드 = 소설
// 변수 = 인물 또는 사물 또는 존재(변수는 명사)
// 함수 = 인물의 행동
console.clear(); = window.console.clear();
console.clear();
// window: 인물
// 인사: 행동
window.인사 = function() {
console.log('안녕하세요.');
};
window.인사();
함수 = 행동
window.인사 << 주어와 동사
window는 생략이 가능
// 소스코드 = 소설
// 변수 = 인물 또는 사물 또는 존재(변수는 명사)
// 함수 = 인물의 행동
console.clear();
// window: 인물
// 인사: 행동
window.인사 = function(이름, 나이) <<<<매개변수, 총 두 종류의 데이터를 받을 수 있음 {
console.log(이름 + '(' + 나이 + '세) : 안녕하세요.');
};
window.인사('김방울', 1);
console.clear();
window.날다 = function(방법, 비행시간) {
console.log(방법 + ' ' + 비행시간 +' 날다');
};
window.날다('날개로', '5초간');
자판기 -> 함수
자판기 버튼 -> 매개변수
나오는 음료수 -> 결과
console.log() -> 함수
원래 있던 함수 -> 내장 함수
사용자가 만든 함수 -> 사용자 정의 함수
변수, 함수 기초 - 숫자와 문자
데이터의 형태(변수 안에 들어갈 수 있는)로는 문자, 숫자, 논리가 있다.
typeof 함수로 데이터의 형을 알 수 있다.
substr-데이터 자르기
1. 데이터의 형태
// 숫자
var a = 1;
// 문자열
var b = "hello world!";
var c = true;
var d = false;
console.log(a, b, c, d);
console.log(typeof(a), typeof(b), typeof(c), typeof(d));
콘솔
>> 1 "hello world!" true false
>> "number" "string" "boolean" "boolean"
숫자 + 문자 = 문자
2. 문자열 자르기
console.clear();
var a = '김방울';
var b = a.substr(0,1);
// 0번째 자리부터 1개를 가져오겠다
var c='김방울';
var d = c.substr(-2);
console.log(b);
console.log(d);
콘솔
"김"
"방울"
3. 데이터 정리
console.clear();
var a = 2;
var b = 'Hello world!';
var c = true;
var d = false;
// 변수의 자료형을 알려면 typeof를 사용하면 된다.
console.log(typeof(c));
// 숫자와 문자 변수를 더하면 문자가 된다.
console.log(a+b);
var i = 3.1456;
var j = parseInt(i);
// 변수의 정수형을 반환한다.
var k = parseFloat(i);
// 변수의 실수형을 반환한다.
console.log(j,k);
console.log(parseFloat('123.12312'));
콘솔
"boolean"
"2Hello world!"
3 3.1456
123.12312
변수, 함수 기초
console.clear();
window.곱하기 = function(숫자1, 숫자2){
// alert(숫자1 * 숫자2);
return 숫자1 * 숫자2;
alert('hi');
// retrun을 만나면 그 뒤에 아무런 많은 함수가 있더라도 실행이 되지 않음.
}
window.b = 10+5;
var a = window.곱하기(1,5);
// window.a = var a. 결과값이 들어감
console.log(a);
커피와 커피캐리어의 v1
console.clear();
var 배열 = [1, 2, 3];
배열.push(4);
배열.push(4);
배열[5] = 100;
console.log(배열.length);
// 배열 안에 내용이 몇 개 들어있는지
console.log('예제 1#');
// [] ==> 커피 캐리어, 배열
var 커피_캐리어 = {};
// {} -> 객체. 배열보다 자유도가 높음
// 커피_캐리어.push(1);
// 커피_캐리어.push(2); << 배열에 데이터 넣기
커피_캐리어[0] = 1;
커피_캐리어[1] = 2;
console.log(커피_캐리어);
console.log(커피_캐리어[0]);
console.log(커피_캐리어[1]);
console.log('예제 2#');
var 커피_캐리어2 = {0: 3,1: 4};
커피_캐리어2[2] = 5;
커피_캐리어2[3] = 6;
커피_캐리어2['가장 좋아하는'] = 16;
console.log(커피_캐리어2[0]);
console.log(커피_캐리어2[1]);
console.log(커피_캐리어2[2]);
console.log(커피_캐리어2[3]);
console.log(커피_캐리어2['가장 좋아하는']);
// length가 없음
변수 / 함수 기초 5
setTimeout: 주어진 시간 후 시작하는 것(1번)
setInterval: 주어진 시간을 주기로 함수가 계속 되기로 예약
문자열 세계의 초능력자 ? -> 역슬래시 \
연산자 우선순위
<h1>SJ 예제</h1>
<h3>setTimeout, setInterval</h3>
body.active{
background-color: pink;
}
console.clear();
// var a = function();
// 과 function a() 는 같음
function a(){
$('body')
.addClass('active')
}
setTimeout(a, 100);
function b(){
$('body')
.toggleClass('active')
}
var id = setInterval(b, 2000);
<h1>SJ 예제</h1>
<h2>특수문자</h2>
console.clear();
// 역슬래시 ---> \
console.log('"');
console.log('\' ')
var d = "\'따옴표\' \"큰따옴표\"";
// 따옴표 앞에 역슬래시 붙이기
var e = "문자열 줄바꿈은 \n 역슬래시n을 사용합니다.";
var f = "큰따옴표 안에서 ' 사용 가능";
var g = '작은따옴표 안에서 " 사용 가능';
var h = "\\ 역슬래시 표현";
console.log(d);
console.log(e);
console.log(f);
console.log(g);
console.log(h);
콘솔
"'"
"' "
"'따옴표' '큰따옴표'"
"문자열 줄바꿈은
역슬래시n을 사용합니다."
"큰따옴표 안에서 ' 사용 가능"
"작은따옴표 안에서 ' 사용 가능"
"\ 역슬래시 표현"
console.clear();
var aa = 1;
console.log(++aa);
// 먼저 더하고 출력한다.
// aa+1 의 줄임말
console.log(aa);
var aa = 1;
console.log(aa++);
// 연산자 우선순위가 낮음, 출력 후에 계산
// 1
console.log(aa);
// 2
var bb = 2;
var cc = 4;
var ds = cc + bb;
var ee = cc * bb;
var ff = cc - bb;
var gg = cc / bb;
console.log("----");
console.log(ds, ee, ff, gg);
console.log("----");
var pow = Math.pow(cc, bb);
// cc의 bb승
console.log(pow);
var sqrt = Math.sqrt(cc);
// cc의 제곱근
console.log(sqrt);
var random = Math.random();
// 0~1 사이의 임의의 난수
console.log(random)
// 0부터 100까지 수를 알고 싶다면
// console.log(random * 100)